안내
염증성 장질환에는 크게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이 있습니다. 염증성 장질환은 희귀난치성 질환으로 분류되어 있으나,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발병이 급증하고 있어
더 이상 희귀한 질환이 아닙니다. 또한 새롭게 개발된 강력한 치료제가 속속 보험적용이 되기 시작하면서 더 이상 난치성 질환으로 보기 어려운 질환입니다.
현재 알려진 많은 연구 결과와 각종 매체의 정보는 현재 사용되는 치료제가 사용되기 전의 연구 결과이거나 정보이므로 자칫 비관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질환으로
오해할 수 있는 소지가 많습니다. 물론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꾸준한 관리를 통해서 관해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에 소아청소년기에 발병한 염증성 장질환 환자와 가족을 모시고 진료실에서 다하지 못하였던 정보를 제공하여 드리고자 합니다.
작성자: 최병호 교수(경북대학교 어린이병원 소아소화기영양과), 홍석진 교수(대구가톨릭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소아 크론병이란?
크론병은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을 일으키며 주로 소화 기관에 영향을 미칩니다.
크론병이 발생하면 면역 체계라고 불리는 우리 몸의 감염 대처 시스템이 자신의 소화 기관을 공격하고 손상시킵니다.
이러한 면역 체계가 우리 몸의 건강한 세포를 공격하는 것을 자가 면역 반응이라고 합니다.
자가 면역 반응은 염증(궤양)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창자 및 기타 소화 기관에 출혈을 일으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