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SITEMAP LOGIN

홈 > 소아 청소년기 염증성 장질환 > 소아 크론병 > 심층 지식

심층 지식


안내



염증성 장질환에는 크게 크론병과 궤양성 대장염이 있습니다. 염증성 장질환은 희귀난치성 질환으로 분류되어 있으나,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발병이 급증하고 있어 더 이상 희귀한 질환이 아닙니다. 또한 새롭게 개발된 강력한 치료제가 속속 보험적용이 되기 시작하면서 더 이상 난치성 질환으로 보기 어려운 질환입니다. 현재 알려진 많은 연구 결과와 각종 매체의 정보는 현재 사용되는 치료제가 사용되기 전의 연구 결과이거나 정보이므로 자칫 비관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질환으로 오해할 수 있는 소지가 많습니다. 물론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꾸준한 관리를 통해서 관해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에 소아청소년기에 발병한 염증성 장질환 환자와 가족을 모시고 진료실에서 다하지 못하였던 정보를 제공하여 드리고자 합니다.

작성자: 최병호 교수(경북대학교 어린이병원 소아소화기영양과), 홍석진 교수(대구가톨릭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소아 크론병 심층 지식



소개
  • 크론병은 소화 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특정한 상태이며 가장 흔한 증상은 설사, 복통, 체중 감소, 열 등이 있습니다. 일부 사람은 피부 발진, 관절 통증, 눈의 충혈, 그리고 소수에서는 간 문제 등 소화 기관 이외의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 크론병의 완치법은 없지만, 증상을 조절하여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약물 치료가 있습니다. 약물로 증상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 수술로 장의 일부분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크론병은 무엇일까요?
  • 크론병은 자가 면역 질환입니다. 가족 중에 크론병이 있으면 크론병의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가족력이 있는 사람이 특정 조건(환경이나 질병)에 노출 되면 면역 시스템이 활성화됩니다.
  • 크론병 환자의 면역 체계는 자신의 소화 기관을 외부 물질로 인식하고 공격합니다. 이 염증은 소화 기관에 궤양과 출혈을 일으킵니다. 크론병은 주로 대장과 소장의 말단부인 회장에 영향을 미치지만 입부터 항문까지 소화관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크론병은 궤양성 대장염과 함께 염증성 장 질환입니다. 염증성 장 질환을 과민성 장 증후군과 혼동해서는 안 됩니다.
좋아질 수 있을까요?
  • 크론병은 통상적인 패턴이 있습니다. 활성기(악화된 경우)와 관해기(호전된 경우)로 구분합니다.
  • 환자의 약 10~20%은 크론병의 첫 증상 후 호전을 경험합니다. 가벼운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반복(수주에서 수개월) 될 수 있으며 패턴은 다양 할 수 있습니다. 드물게는 심각하기도 하고 문제를 일으키는 증상(예: 심한 복통과 장의 막힘 등)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크론병은 평생에 걸쳐 치료해야 하며 치료는 관해 상태를 만들어 유지하여야 합니다.
크론병의 증상
  • 크론병의 가장 흔한 증상은 복통, 설사, 피로, 체중 감소 등이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구강 궤양, 피부 병변, 눈의 염증, 누공과 농양 같은 항문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구강 궤양 입 안 염증(아프타성 구내염)은 크론병의 활성기 동안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잇몸과 아래 입술 사이에서 발견 되거나 혀의 측면이나 아래쪽을 따라 나타납니다. 구강 염증은 통증이 동반 될 수 있습니다.소화 기관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약제는 일반적으로 구강 궤양도 치료합니다.
눈의 염증 눈의 염증(포도막염 또는 공막염)은 크론병 환자의 5% 정도에서 발생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한쪽 눈 또는 양쪽 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포도막염의 증상은 부유물이 보일 수 있고, 안구 통증, 시력 저하, 광 과민 입니다. 공막염은 눈의 작열감 또는 가려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는 일반적으로 안약을 사용합니다.
항문 문제 크론병은 항문 주변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문제는 치열(갈라짐), 궤양, 누공(장과 다른 기관 사이에 연결), 피부 감염 및 협착(항문의 좁아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단독으로 혹은 동시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항문 문제는 특별한 치료 없이 가끔 저절로 치유되기도 하지만 약물 또는 수술 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하루에 한번 따뜻한 물에 좌욕을 하면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크론병의 약물 치료
  • 많은 종류의 약물이 크론병 치료에 사용됩니다. 소화 기관의 어느 부분에서 증상이 일어났는지에 따라 약물이 결정됩니다. 다음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약물을 요약 한 것입니다.
5-아미노살리실레이트 5-aminosalicylates (5-ASA로 약칭)은 소화 기관에 염증을 줄이는 약의 한 종류 입니다. 5-ASA는 일반적으로 병의 활성화 상태를 치료하는 첫 번째 약물로 사용 될 뿐만 아니라 새롭게 병이 활성화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메살라민이라는 약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항생제 5-ASA 약물로 증상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 항생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항생제는 염증을 일으키는 장내 세균의 수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5-ASA 약물이나 항생제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나 증상이 심할 경우 스테로이드(예: 프레드니솔론과 부데소나이드 등)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는 보통 염증을 조절하기 위해 제한된 시간 동안 사용하고, 서서히 감량하여 중지합니다. 스테로이드는 부작용의 위험 때문에 장기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면역 조절제 크론병과 관련된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거나 스테로이드로 호전이 되지 않거나 스테로이드 감량 후 증상이 악화 된 경우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면역 조절제는 아자티오프린, 6-머캅토퓨린 및 메토트렉세이트가 있습니다.
생물학적 반응 조절제 생물학적 반응 조절 물질은 염증을 방지하는 약물입니다. 이 약은 위에 언급한 약물 치료와 함께 사용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생물학적 반응 조절제는 비용이 많이 들고 아래의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생물학적 반응 조절제는 일반적인 다른 치료에 반응하지 않은 심한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게 주로 사용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생물학적 반응 조절 물질은 주사로 투여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생물학적 반응 조절제는 인플릭시맵(레미케이드, 렘시마)과 아달리무맵(휴미라)입니다.

부작용 : 생물학적 반응 조절제는 면역 체계의 기능을 방해하여 심각한 감염을 가진 사람에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전에 결핵에 노출 된 경우 결핵을 활성화 할 수 있으므로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결핵 검사가 필요합니다. 생물학적 반응 조절제는 현재 림프종(암의 일종)을 앓고 있거나 이전에 림프종을 앓았던 사람에게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 면역조절제 사용 중에는 생백신은 피해야 합니다.


크론병의 수술
  • 약물로 크론병의 증상과 합병증을 조절하여 수술을 피하거나 연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으로 증상이 조절 되지 않거나 약으로 인한 부작용이 클 때 수술을 권장합니다. 크론병을 가진 사람의 약 80%가 언젠가는 수술을 하게 되었다는 과거 연구가 있습니다.
    수술에 대한 기대는 현실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술로 크론병이 완치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지내기 편하게 해주고 정상적인 일상으로 복귀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수술 후 병은 다시 재발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장기적으로 증상을 조절하기 위해 약을 계속 복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수술을 받은 85~90% 는 수술 후 일정 기간 동안 증상이 없이 지낼 수 있습니다. 20% 정도의 사람들은 15년간 아무 증상 없이 지내기도 합니다.
  • 크론병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하는 수술은 대장 일부 제거술과 협착 교정술입니다.
크론병의 생활 습관
  • 특정 음식이나 음식군이, 특히 활성기 동안, 증상을 악화 시킬 수 있으므로 일시적으로 이러한 음식을 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전체 식품군을 피하는 것은 영양실조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의사 혹은 영양사와 식사에 대해 상담해야 합니다.
  • 기타 생활습관에 대한 권장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규칙적인 운동은 크론병을 가진 사람뿐만 아니라 모두를 위해 좋습니다.
    2. 흡연은 크론병을 악화시키고 수술의 위험이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크론병을 가진 사람들은 담배를 피우지 말아야 합니다.
    3.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 약물(소염진통제)은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크론병과 대장암
  • 크론병 환자는 대장암 발생 위험이 증가됩니다. 크론병을 얼마나 오랫동안 가지고 있었고 얼마나 많은 장이 침범했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가능한 한 빨리 대장암을 발견하려면 조기에 자주 대장암 검진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상 시험
  • 크론병을 치료하기 위해 신약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의 대부분은 현재 임상 시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today : 38 total : 222919
Copyrightⓒ 2014-2024 Crohn's and Colitis Association in Daegu-Gyeongbuk. All rights reserved.